▲ 독서칼럼리스트 오세주

새해가 밝았다. 2019년 새해는 더없이 소중하다. 꿈을 그리는 시간이 되고 창의력과 사고력을 준비하는 시기다. 방학을 맞아 학생들은 자신의 재능과 진로를 위해 차분하게 준비하는 과정이다. 겨울이 진정 겨울답다 하는 것은, 한 해를 준비하는 요소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독서를 통한 미래가치는 얼마나 될까?

필자가 움직이는 강의에는 언제나 <독서 3단계>가 있다.

독서가 시작하는 단계부터 ‘독서는 인생이다’라고 주장하는 단계까지이다. 나를 알아가는 독서,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독서, 자기 정리법을 준비하는 독서이다. 이러한 요소들을 통해 독자들에게 강의를 하고 있다.

이천에서 `꿈나라 독서논술 연구원` 으로 아이들을 지도하는 교사로서 사명감과 작가로서 긍지를 지니고 있다. 20년 동안 독서이야기를 통해 이제는 꿈나라독서법으로 전국에서 강의로 소통하고 있다. <꿈나라독서법> 독서로 이끌고 창조적인 글쓰기와 미래를 이끄는 독서세상으로 나아가고 있다.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독서를 한다. 준비성과 체계적인 독서지도를 배우고 익히는 습관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21세기는 창의력 시대이다. 누구나 기회가 열려있고 그 기회를 향한 준비는 독서로 정리하면 된다. 선조들의 독서 열망을 보아라. 고려, 조선, 일제강점기, 대한민국 근대사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추구하는 이상은 바로 독서에 대한 집념과 철학이었다. 행복한 독서법? 그것은 나에게 주어진 사명이다.

다산 정약용 선생님의 ‘독서는 무엇인가?’ 소명이다. 독서를 통한 나라와 정치에 대한 정리뿐만 아니라, 가정과 자녀교육에 이르기까지 독서를 통한 <수신제가치국평천하>를 이루시었다.

우리에게 과연 독서력이 없다면 다중 경쟁시대에서 어떻게 살아남을까? 하루에 단 한 줄의 글귀도 눈에 넣지 않는다면 우리는 무얼 바라고 사는 걸까? 자녀들에게 공부하라 말하는 부모들의 내면에서 과연, 독서의 위치는 어떠할까? 자녀들이 보고 배우고 본받는 요소들을 부모들이 얼마나 보여주고 있을까? 깊이 들여다보아야 한다.

최근 필자는 강사로서 강의를 자주 듣는다. 세상을 바꾸는 마력이 독서라면, 우리는 얼마나 남의 이야기들을 듣고 있는가? 간접적으로 모든 책은 바로 남의 이야기이다. 내가 경험하지 못한 이야기들을 남들이 먼저 준비하고 전달하는 부분이 바로, 책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책을 순수하게 읽어 내려가는 정서가 바로 독서다. 미래를 바꾸고 기본적인 인간의 심성을 준비하는 노력들을 독서로 시작 해야 한다.

정조와 세종대왕의 독서법은 강의할 때 자주 언급한다. 두 분 다 <정독법>으로 백성들을 변화시키고 나라를 안정적으로 이끄는 원동력을 보이셨다. 힘으로 다스리는 조선이 아닌, 소통하고 그들을 온전하게 성장시키는 독서법이다. 행복이란 단어를 떠올리면 언제나 가치를 그리게 된다. 세종과 정조는 이러한 가치독서를 이끄신 분이다. 빌게이츠와 스티븐호킹, 마리퀴리도 그러하다. 습관을 통한 독서를 통해 창의성이 향상되고 꿈을 향한 미래의 가치를 두었다. 그러기에 과학자로서 성공한 CEO로서 지금 우리 곁에 머무는 것이다.

● 필자가 전하고자 하는 새해 독서법은 무엇일까?
1. 습작으로 만들어진 독서법이다.
2. 꿈을 그리는 독서법이다.
3. 자녀들과 공감 나누는 독서법이다.

습작은 나를 바꾼다. 보이지 않던 나를 바꾼다. 창조되지 못한 나를 바꾼다. 책을 읽고 간단하게 메모하는 습작을 시작해보라. 어디서든지 정리하는 독서자세가 된다. 사무실이나 커피숍이나 가정에서나 모임에서나 어디든지 독서를 통해 습작이 가능하다. 정보화 시대라고 하지만, 여전히 나를 바꾸는 것은 습작이다. 시작해보라. 새해에는 습작으로 열어보라. 미래가 보인다.

나를 통한 글쓰기와 자기 정리를 통한 독서일지를 써보라. 여러 가지 책을 읽는다. 소중한 자산은 독서를 통해 이루어진다. 꿈을 그리는 독서법은 무얼까? 자녀들과 주제 찾기와 더불어 서로 주인공 되어보기, 그림으로 상상하여 표현하기 등 자녀들과 공감하는 부분들을 이끌어보자.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독서를 해보자. 우리들의 삶속에 깊은 인상을 독서로 시작해보자.

▶ 다음호에 계속...

[ 프 로 필 ]
● 오세주
● 문학활동
     - 2010년 한맥문학(월간)
     - 2010년 시사문단(월간)
     - 시인, 동시작가 등단.

● 경력
     - 한국문인협회 시분과 회원
     - 이천문인협회 사무차장
     - 건국대 통합논술지도사
     - 실용글쓰기 사단법인 강사
     - 독서지도사, 논술지도사, 독서 토론지도사
     -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런 한국인 대상수상(문화부문)
     - 교육부장관상수상(독서부문)
     - 이천시장상 수상(독서)
     - 건국대 총장상 수상(공로)
     - 경기문학지외 다수 문집 기고중
     - 다솔문학 초록물결 동인지
     - 이천저널신문사 독서칼럼리스트

저작권자 © 부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