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서칼럼리스트 오세주

"행복한 독서는 나를 알아가는 지름길이고 꿈을 키우는 산길이며 미래를 창조하는 스승이다."

그렇다. 행복한 독서는 무엇인가? 자기 자신을 알고 미국이 신대륙을 개척해 세계적인 강대국이 되어 세상을 이끄는 것처럼 독서는 나를 알아가는 지름길이다. 인생을 인생답게 해주는 요소가  독서에 있다. 흔히들, 독서를 쉽게 여기는 사람들이 있다. 단순하게 책을 읽는다 의미가 아니다.

독서는 우리들의 삶을 바꾸고 경제를 바꾸고 스스로 성장하는 자아를 바꾼다. 그러기에 독서는 꿈을 키운다. 미래를 이끌어 창조적인 사랑으로 이끄는 스승이다. 온전한 사람으로 21세기를 준비하는 길이 독서이다.

필자는 이러한 독서의 중요성을 알기에 고려대 명강사로서 사명과 긍지를 지니고 있다. 나만의 콘텐츠는 무엇인가? 현대 사회에서 요구하는 키워드이다. 필자는 독서에 대해 준비하고 강사로서 저자로서 살아오면서 아이들과 학생들과 글쓰기와 논술을 병행하면서 <꿈나라독서법>을 가지고 있다. 아이들이 자라면서 꿈을 키우는 독서, 청소년들이 성장하고 배우면서 리더십 인재형으로 우뚝서는 그날을 위한 꿈나라독서법이다. 1999년부터 준비하고 실천해 온 필자 만의 독서법이다. 행복한 독서가 되기 위한 조건을 우리는 어디서 찾고 있는가?  꿈나라독서법에서 해답을 줄 것이다.

꿈나라독서법에서 강조하는 두가지를 소개한다.

첫째는,  [ 창조 인물형 독서 ] 이다. 21세기를 준비하면서 아이들이 가장 시급한 것은 무얼까?
고민해보았다. 필자가 실천해온 독서와 인물과의 연관독서를 강조하고 전해왔다. 아이들이 책을 읽을 때, 단순하게 그림이나 문자를 이해하는 독서가 아니라, 그 속에 나오는 인물형을 그리며 독서하는 정리독서를 말한다.


예를들어,  나비박사 석주명을 읽었다 하자. 책 속에 나오는 석주명을 보고 아이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 나비를 좋아하는 독서보다는 석주명의 인물과  인간형 석주명을 조명해보며 적용하는 독서다.
1. 석주명이 나비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알기
2. 석주명의 어릴적 꿈은 무엇인가?
3. 석주명 독서를 통해 나에게 주는 교훈은?
4. 현재 나에게 실천 가능한 부분은 무엇인가?
5. 석주명 당시와 현재 모습의 차이는 무엇인가?
기본적인  독서에 대한 이해를 돕고 책속에 나오는 인물을 정리하므로 꿈나라독서법을 전하고 있다.

두번째는,  [ 주제 밝히기 독서 ] 이다.
올바른 주제를 아이들이 알고 정리하는 습관은 매우 중요하다. 꿈나라독서법에서는 이러한 독서를 지도하고 있다. 학생들이 어떠한 책을 읽어 가던지 그 책을 통해 주제를 인식 하고 실천하는 독서법이다. 세종대왕이나 인물은 주제가 부각이 된다.

하지만, 스토리위주의 책들은  정독을 하지 않으면 주제를 정리하기가 쉽지 않다. 주제를 분석하고 정리하는 독서법이다. 현대사회에서 올바른 가치관 확립에 있어 주제찾기는 매우 중요하다. 꿈나라독서법에서 주제는 다양한 요소들을 내포하고 있다. 산, 강, 꽃, 가족, 마음, 이웃, 사랑, 공동체, 사회성, 등등 효과적인 독서를 통한  문학기록장이나 독서감상문을 작성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미래는 인재 독서형이다. 단순한 독서가 아니라, 창조하는 독서에는 반드시 주제를 밝히는 독서법이 되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꿈나라독서법이다.

행복한 독서는 세상을 바꾼다.
2019년, 행복한 독서를 위한 꿈을 키워보자.

▶ 다음호에 계속...

[ 프 로 필 ]
● 오세주
● 문학활동
     - 2010년 한맥문학(월간)
     - 2010년 시사문단(월간)
     - 시인, 동시작가 등단.

● 경력
     - 한국문인협회 시분과 회원
     - 이천문인협회 사무차장
     - 건국대 통합논술지도사
     - 실용글쓰기 사단법인 강사
     - 독서지도사, 논술지도사, 독서 토론지도사
     -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런 한국인 대상수상(문화부문)
     - 교육부장관상수상(독서부문)
     - 이천시장상 수상(독서)
     - 건국대 총장상 수상(공로)
     - 경기문학지외 다수 문집 기고중
     - 다솔문학 초록물결 동인지
     - 이천저널신문사 독서칼럼리스트

저작권자 © 부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