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서칼럼리스트 오세주

최근 우리 사회는 다변화 사회다.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여 함께 공존하는 세상이다. 남보다 나를 부각시키는 모습들도 있다.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부분은 서로를 존중하는 자세다. 남을 나보다 귀하게 여기는 자세는 독서의 근본이다. 독서는  사람과 사람들간 소통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에서 독서를 실천하기 위한 첫번째는 <배려> 이다. 배려를 통해 세상을 알아간다. 경쟁 사회에서 순서도 알아간다. 책을 읽고 대하는 모든 일들이 얼마나 값진 교훈인지를 알아간다. 모든 사람들을 포용하는 포용력도 배운다. 독서는 길이다. 창의적인 생각들을 독서를 통해 발견한다.  개성을 독서에서 찾아야 한다.

영국의 <비달 사순>은 시대를 앞서간 세계적인 개성파 헤어 디자이너이다. 비달 사순은 어려서부터 어려운 가정 환경에서 자라 돈을 벌어야 했다. 자전거로 배달을 하거나 가죽을 잘라 장갑을 만드는 일을 했다. 가죽 자르는 일이 나중에 헤어 디자이너에 도움이 되었다고 말한다. 

14살에 미용실에서 청소하는 일부터
시작한 비달 사순은 자기가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성실함을 보였다. 20살에 중동 전쟁도 참전하여 용기도 얻었다. 틈틈히 비달 사순은 아이디어를 쌓아 자신이 미래에 어떻게 헤어를 준비해야 하는지 생각하며 살았다.  1954년 처음으로 자신의 이름을 딴 미용실을 열었다. 불편하고 똑같은 유행에서 벗어나 머리 모양을 개성있게 바꾸고  손님들의 모습을 생각하고 또 생각했다. 여러가지 모양의 머리를 기억하는 모습은 준비와 성실함이었다.

1969년 비달 사순은 <비달 사순 아카데미>를 세워 자신이 배웠던 기술과 경험들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고 싶었다. 영국에서 명예 훈장을 받을 정도로 <보브 스타일>을 만들어 헤어 디자이너들에게 새로운 스타일의 머리 모양을 선보인 창의성은 개성이 넘치게 일하는 비달 사순에게 큰 영광이었다. 비달 사순이 남긴 개성들은 이것이다. 남들이 하지 않는 자신만의 헤어 스타일이다.

<보브 스타일> <5포인트 커트> <머시룸 스타일> 이다.  보브 스타일은 머리카락으로 얼굴을 감싸듯이 자른 단발머리이다.  5 포인트 커트는 미니스커트를 탄생시킨 유명 디자이너 메리 퀀트를 위해 만들었다. 뾰족한 부분이  다섯 군데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머시룸 스타일은 바가지를  뒤집어 놓은 듯한 머리 모양이다. 버섯 모양과 닮아 머시룸 스타일이라 한다. 영국의 유명 가수 비틀스가 한 머리 모양이다.

독서도 마찬가지이다. 개성이 필요하다. 독서를 하면서 누구나 궁금해 하는 질문이나 이슈를
생각하고 정리해야 한다. 각자가 하고자 하는 부분들을 알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개성이 필요하다. 책을 읽는 모습들을 통해 서로의 존중을 의미한다. 비달 사순이 여러가지 모양의 헤어 스타일을  고집 하고 자신의 강점으로 선보인 것도 어찌보면 시대를 잘 파악하는 놀라운 창조성이다.

독서도 창조성을 갖는다. 하면 할수록  스스로가 세상을 보는 눈을 정확하게 정리하는 기술이 독서에 있다. <독서 삼매경> 이라는 말이 있다. 무언가 추구하는  모든 것을 독서에서 찾는다는 말이다. 깊게 들여다보고 깊게 생각하는 소중한 시간들이 독서에 있다. 개성을 개성답게 만들고 사회에서 유용하게 활용하는 지혜가 독서에 담겨져있다.

창의적인 시대에 우리는 살아간다. 남을 의식하지 말고 꾸준히 독서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창의성과 논리성을 길러야 한다. 현대 사회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부단하게 노력해야 한다. 독서를 통해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비달 사순처럼  아이디어를 창출 할 독서를 통해 개성을 준비해야 한다. 우리가 처한 모든 일들을 통해 개성을 말해야 한다. 시대는 언제나 함께 한다.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마음으로 이제 독서를 통해 나아가 보자. 세상은 언제나 미래를 준비하는 자의 것이다. 그 해답이 바로 독서다.

▶ 다음호에 계속...

[ 프 로 필 ]
● 오세주
● 문학활동
     - 2010년 한맥문학(월간)
     - 2010년 시사문단(월간)
     - 시인, 동시작가 등단.

● 경력
     - 한국문인협회 시분과 회원
     - 이천문인협회 사무차장
     - 건국대 통합논술지도사
     - 실용글쓰기 사단법인 강사
     - 독서지도사, 논술지도사, 독서 토론지도사
     -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런 한국인 대상수상(문화부문)
     - 교육부장관상수상(독서부문)
     - 이천시장상 수상(독서)
     - 건국대 총장상 수상(공로)
     - 경기문학지외 다수 문집 기고중
     - 다솔문학 초록물결 동인지
     - 이천저널신문사 독서칼럼리스트

저작권자 © 부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