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회 구강보건사업 성과대회 우수 지자체 수상 장면

부여군(군수 박정현)은 지난 17일 서울 AW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제1회 2019 구강보건사업 성과대회에서 구강보건사업 성과사례 전국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어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주관한 행사로 전국 각 시도 및 시군구 담당자, 관계자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도 구강보건사업 세부ㆍ시행계획 시행결과 평가에 따른 우수 지자체에 대한 표창과 핵심전략 및 주요 키워드별 다양한 성과사례를 공유하여 향후 구강보건사업의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로써 전국에서 참여한 사업 담당자들의 열기가 매우 뜨거웠다.

그동안 부여군은 다변화하는 지역사회 구강건강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치과의료 서비스 이용 사각지대에 놓인 농촌 치과의료 취약지역 노인들의 구강건강 수준을 높이고자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하여 왔는데, 이번 치과의료 취약계층 접근사례는 사업의 창의성과 효과성에서 올해 초 이미 충남도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바 있다.

부여군의 경우 치과의료 취약지역 4개 마을을 선정하여 지역 간 구강건강격차 해소를 위해 통합 구강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자체개발 운영함과 동시에 중점 추진전략으로 담당자 지역책임제 도입, 검진ㆍ교육에서 예방처치 및 1차 진료까지 원스톱 서비스 제공 등 포괄적 접근을 통해 의료취약계층 노인들의 구강건강수준을 높혔다. 더불어 치과의료 서비스 접근장애 해소와 경제적 부담감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등 의료 불균등 완화를 위해 노력하였다는 점을 인정받았다.

김갑수 부여군보건소장은“이번 결과를 토대로 보건의료 소외계층의 구강건강 향상을 위해 더욱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나아가 지역 구강보건사업 활성화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부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