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여교육지원청 금강 하천생태 전문가 과정 운영모습

부여교육지원청(교육장 윤학장)은 지난 12일(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부여 백제보 주변 금강 하천에서『금강 어린이 하천생태 전문가 과정』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부여행복교육지구 지역 마을교육 네트워크 활용으로 실시하는 초등학생 대상 하천생태 프로그램은 부여 백제보 주변 금강 하천에서 다양한 하천 생물상을 배워보고 체험하며 환경에 대한 책임감과 하천생태에 대한 전문성을 길러주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금강 어린이 하천생태 전문가 과정』프로그램은 백제보 금강문화관의 협조로 학생들에게 하천생태 및 환경교육과 수질검사, 자전거 라이딩을 운영하여 금강에 서식하는 수서생물 및 정화식물을 모니터링하여 식생의 변화를 관찰하고 자전거를 타고 금강의 하천생태를 직접보고 배우면서 하천생태의 전문성을 고취하였다.

학생들은 백제보 주변 금강 하천에서 자연형 어로, 백사장/개펄, 습지, 지류하천 증 주요 지점별 수질을 측정하고 오감(맨새, 탁도)에 의한 분류 등 12가지 검사 등을 실시하였으며 COD화학적산소요구량, DO용존산소량, PH암모니아성 질소 등을 전문 강사와 함께 측정하며 금강 습지의 중요성을 체험하고 생태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확산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이번『금강 어린이 하천생태 전문가 과정』프로그램에 참여한 부여초 학생(6학년 김유환)은“수질측정세트를 이용하여 우리 고장에 있는 금강의 수질을 측정하고 자전거 라이딩을 하고 백제보 주변을 둘러보면서 환경전문가가 되고 싶은 꿈을 가지게 되었다.”고 참여 소감을 이야기하였다.

부여교육지원청은 부여행복교육지구 운영의 일환으로 실시한 『금강 어린이 하천생태 전문가 과정』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교육적 효과가 크다고 판단하여 2020년에는 확대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부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