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
[부여군선관위] 공직선거법 Q&A (9)■ 투표 시 유의사항
이승호 기자 | 승인 2020.04.14 07:05
▲ 부여군선거관리위원회 전경

1. 투표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투표마감시각 전에 투표소에 도착을 했으나 대기자가 많아 줄을 서던 중 투표마감시각이 지났다고 하더라도 번호표를 받아 투표를 할 수가 있습니다.

 

2. 투표하러 갈 때 준비물을 무엇인가요?

‣ 주민등록증(또는 여권, 운전면허증, 국가유공자증, 장애인등록증, 관공서에서 발행한 사진이 첩부된 신분증 등)처럼 선거인 본인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나 서류가 필요합니다. 신분증 등을 사진촬영하거나 화면 캡처한 자료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각 가정에 발송한 투표안내문에 선거인명부 등재번호가 기재되어 있으므로 등재번호를 오려서 가지고 가면 투표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3. 투표소 위치는 어떻게 알 수가 있나요?

‣ 각 가정에 배달된 투표안내문에는 투표소가 설치된 건물명과 약도가 있습니다. 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 주요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내 투표소 찾기”서비스를 이용하면 투표소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투표용지에 기표를 잘못하였는데 투표용지를 다시 받을 수 있나요?

‣ 투표용지는 어떠한 경우에도 다시 교부하지 않으므로 주의하여 기표해야 합니다.

 

5. 선거권이 없는 자녀를 데리고 투표소에 들어갈 수 있나요?

‣ 선거인은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와 함께 투표소 안에 출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표소 안에는 미취학 아동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6. 기표소 안에서 투표지를 촬영할 수 있나요?

‣ 기표소 안에서 투표지를 촬영할 수가 없습니다. 이는 불법적으로 표를 사고 파는 행위를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투표 인증샷을 찍으려면 투표소 입구 등에 설치한 포토존이나 투표소 표지판 등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7. 기표할 때 유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 기표소에 비치된 기표용구를 사용하여 기표하지 않으면 무효가 됩니다. 두 후보자 이상에게 기표한 것, 어느 후보자란에 기표한 것인지 알 수 없는 것, 두 후보자란에 걸쳐서 기표한 것, 성명을 기재하거나 낙서를 한 것, 도장 또는 손도장을 찍은 것, 기표를 하지 않고 문자나 기호를 기입한 것도 무효입니다.

 

8. 투표를 마친 사람을 대상으로 투표소 앞에서 출구조사를 할 수 있나요?

‣ 누구든지 선거일 투표마감시각까지 선거인이 투표한 후보자의 성명에 대한 질문을 할 수 없습니다. 다만 TV, 라디오방송국, 일간신문사는 투표의 결과를 예상하기 위하여 선거일에 투표소로부터 50미터 밖에서 투표의 비밀이 침해 되지 않는 방법으로 선거인에게 출구조사를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투표 마감 시각까지 그 결과를 공개할 수 없습니다.

이승호 기자  ceobgnews@naver.com

<저작권자 © 부여군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승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충청남도 부여군 외산면 외산로 106-10  |  대표전화 : 041-836-5020  |  E-mail : ceobgnews@naver.com
등록번호 : 충남 아00276  |  등록일 : 2015년 08월 21일   |  발행인 : 이승호  |  편집인 : 이승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승호
Copyright © 2020 부여군민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