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산 보부상 공문제

부여군 홍산면(면장 원종찬)은 지난 4월 30일과 5월 1일 양일간 2021년 저산팔읍상무좌사 공문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예년과 달리 올해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행사가 대폭 축소되었으며, 코로나19의 감염위험에 대비하여 참가자 전원이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개최된 관계로 차분한 분위기에서 행사가 진행되었다.

▲ 홍산 보부상 공문제

30일(금)에는 홍산면 상천2리에서 저산팔읍상무좌사의 반수 직을 지냈던 故 김상두 선생의 업적을 기리는 고유제를 지내고, 홍산관아 동헌으로 자리를 옮겨 임소영접 행사를 가졌다.

5월 1일(토)에는 저산팔읍상무좌사(홍산보부상)의 발원지이자 고향인 홍산전통시장에서 공문제례 행사를 가졌다. 예년에는 홍산관아에서 공문제례를 지내왔으나, 이번에는 저산팔읍상무좌사(홍산보부상)의 고향이라 할 수 있는 홍산전통시장에서 공문제례를 지내기로 뜻이 합쳐졌다. 또한 이번에는 임천의보부상까지 참여하여 홍산전통시장은 오랜만에 공문제로 들썩였다.

▲ 홍산 보부상 공문제
▲ 홍산 보부상 공문제

저산팔읍상무좌사(홍산보부상) 운영위원장 최병헌 위원장은 “우리 저산팔읍상무좌사의 역사와 문화는 어느 지역에도 뒤지지 않으며, 그 전통을 수년간 발전 및 계승하여 왔다. 앞으로 더욱 우리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보존 발전시켜, 대한민국의 대표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특히 저산팔읍상무좌사공문제가 무형문화재에 지정되는데에도 힘쓸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부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