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 인력난 해결을 위한 농업인 토론회 장면

부여군(군수 박정현)은 지난 5일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부여군 농업회의소와 부여군 농업인단체협의회 주관으로 농정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농촌 고령화 및 코로나19에 따른 외국인 근로자 입국 제한 등으로 인한 농촌 인력난 해결에 힘을 보태고자 박정현 부여군수를 비롯해 도·군의원, 농협 관계자, 각 농업인단체장, 농업인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토론회는 김호 단국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됐으며, 이근혁 농업회의소 이사는 주제발표에서 “농업인이 당면한 어려움에는 인력 부족뿐 아니라 농업 생산비 구조에도 그 근본적 원인이 있다”면서, “민관협의를 통해 부여에서 시작한 농민수당이 충남 농어민수당으로 마중물 역할을 해 온 것처럼 인력난 해결을 위한 민관협의기구를 구성할 것”을 강조했다.

▲ 농촌 인력난 해결을 위한 농업인 토론회 장면

이어 진행된 종합토론에서는 부여군 농정과장, 경제교통과장, 농업협동조합 운영위원장, 딸기공선회장, 농업회의소 이사가 패널로 참석해 인력 부족에 따른 각종 현황에 대해 논의했으며, 청중으로 참석한 농업인들도 외국인력 고용 사례를 소개하고 농산물 최저가격보장 및 농민연금을 제안하는 등 활발히 의견을 개진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다양한 형태로 소화되고 있는 농업현실에 대해 임시방편이 아닌 단기적‧중장기적이고 입체적인 분류 작업을 통해 빅데이터화한 농업지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농업인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 현실 해결을 위해 예산을 아끼지 않고 투입해 농업인이 보다 나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부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