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여 장암초, 초록모자어린이재단 안전교육 모습 (사진 부여교육지원청 제공)
 장암초등학교(교장 이존영)에서는 지난 23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CAP 전문가를 초청하여, 1~2교시에는 1~3학년, 3~4교시에는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아동폭력예방교육)을 실시했다.

 CAP(Child Assault Prevention)교육은 아동의 안전하고, 씩씩하고, 자유로울 권리 증진과 이러한 권리를 침해하는 모든 형태의 폭력 예방을 위해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CAP 강사님들과 함께 자신의 권리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역할극에 참여하여 학교 폭력 상황, 낯선 사람을 만났을 때, 아는 사람이 내 몸을 만지려고 할 때 등 각 상황에서 친구에게 도움 요청하기, 낯선 사람과 안전 거리 지키기, CAP 고함지르기, 신뢰할 수 있는 어른에게 도움을 요청하기와 같은 구체적인 대처방법을 배웠다. 활동 후에는 소감문과 활동지를 완성하며 교육의 의미와 내용을 되새겨 보았다.

 교육에 참여한 3학년 학생은 “역할극과 함께 안전에 대해 배워서 더욱 좋았어요. 나의 권리를 더욱 잘 알게 되었고, 위험한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내 몸을 잘 보호할 수 있을 것 같아요"라고 소감을 밝혔다.

 교장 이존영은 "이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안전하고 씩씩하고 자유로울 권리’를 인식하고 위험 상황에서의 실질적인 예방법을 익혀, 폭력으로부터 스스로를 지켜나갈 수 있는 힘을 키워나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부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