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여교육지원청 참학력 내실화 지원 연수 모습 (사진 부여교육지원청 제공)

부여교육지원청(교육장 윤학중)은 부여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초, 중학교 관리자, 교무부장 총 70명이 참석한 가운데 참학력 내실화 지원 연수를 운영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행복한 학교, 학생중심 충남교육 실현을 위해 강조하고 있는 “충남 참학력(학생이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삶의 길을 찾고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힘)”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실현 방안을 찾고 교육과정 운영에서의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실시했다.

교육과정에서의 5가지 핵심질문을 화두로 던지며 강의를 시작한 신진수(교장, 천안 위례초등학교)는 참학력은 무엇이고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과정중심 평가의 본질과 방법은 무엇인지를 함께 고민하며 연수에 참여한 선생님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수업시수, 한글교육 및 기초․기본교육, 교육과정 평가 등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살펴야 할 중점 사항들을 안내하며 ‘계획된 교육과정’과 ‘실현해 나가는 교육과정’ 간의 간극을 좁혀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각 학교의 관리자와 교무부장은 참학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고,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실현해 나가는 방법에 대해 학교 구성원들 간의 긴밀한 소통과 협업이 중요함을 다시 한 번 깨닫는 기회가 되었다며 참학력 실천 의지를 다졌다.

저작권자 © 부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