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간초등학교(교장 강태정)가 지난 한 달여간 부여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아 통합교육지원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통합학급 4학급을 대상으로 각 학년의 수준 및 선호도에 맞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2, 3학년은 그림책을 통한 협동놀이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식개선교육과 다양성 존중교육을 함께 실시하였고, 4학년은 조물락 비누 만들기 프로그램을 통해 통합학급 친구들과 함께 비누를 만들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6학년 학생들은 팝아트 체험을 통해 스스로의 얼굴을 그려보며 나와 친구들을 더 잘 이해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프로그램은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는 통합학급 친구들과의 친밀감을 높이고 자신감을 심어주고, 비장애학생들에게는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이러한 상호작용이 활발한 문화예술 공감프로그램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인 한 학급 학생들이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었다. 또한 존중하는 관계 중심의 학급 분위기 조성과 긍정적인 통합교육의 질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되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생은 “장애인도 나와 함께 학교에 다니며 같이 수업을 듣는 똑같은 내 친구”라며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어른이 되어서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살아가는 것이 특별한 일이 아닌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부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