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국인 통역소통봉사단 위촉
▲ 외국인 통역소통봉사단 위촉

부여군(군수 박정현) 가족센터는 지난 20일 가족행복센터 4층 대강당에서‘2024년 외국인 통역 소통봉사단’을 위촉했다.

외국인 통역 소통봉사단은 부여군에 정착한 결혼이주여성이 봉사단원으로 활동하는 단체로 지난 2021년 처음 구성하여 활동을 시작하였다.

지역사회에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다문화가정 및 외국인 주민과 기관 등을 대상으로 통·번역 소통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12명의 봉사단원이 9개 언어로 총 63건의 통·번역 지원하였으며, 올해는 결혼이주여성 13명이 10개 언어(베트남, 우즈베키스탄, 캄보디아, 일본, 중국, 러시아, 필리핀, 영어, 태국, 라오스)에 대해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봉사단원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교육 과정을 운영하여 전문성을 높이고, 부여군 제2회 백마강 정월대보름 축제 ‘다(다양한)-다(다문화)-정(정월대보름)’ 부스를 운영하며 다양한 나라의 전통 풍속 문화 체험 및 통역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갈 예정이다.

가족센터 관계자는 “결혼이주여성의 소통봉사단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족과 외국인 주민을 발굴하여 가족센터로 연계하고, 소통봉사자 개인의 역량 강화와 지역사회 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소통봉사단 통·번역 서비스 지원은 부여군 가족센터 041- 830-2900~5, 2954로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부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