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서칼럼리스트 오세주

행복을 이야기하면 마음이 편안하다. 장맛비를 맞으며 길을 걸어보았다. 운전을 하는데, 차창너머로 들리는 빗소리에 인생도 들리고 우리가 살아가는 또 다른 모습도 있다. 시골에서 살 때 풀벌레 소리도 세세하게 다가왔다. 어머니가 부르는 자장가처럼 들렸다. 여름에는 다양한 시선과 자극이 있다. 날씨가 덥기도 하지만, 그만큼 글로 표현할 수 있는 요소들이 즐비한 게 사실이다. 아름다운 말은 아름다운 결과를 주고 부정적인 말은 늘, 부정어를 낳는다.

거리마다 상가들이 즐비하다. 저녁이 되면 시끌시끌할 정도로 무엇을 하든지 분주하다. 사람들의 시선은 먹는데 바쁘고, 화려한 조명도 지나는 이들을 사로잡는다. 하지만, 이러한 현대적인 문화가 주는 요소는 무얼까? 필자는 감각 문화가 사라져 가고 있다고 본다. 자연을 감상하고 서로 나누는 공간이 없어지고 있다.

독서를 하거나 중요한 포인트를 메모하는 모습도 쉽게 찾기가 힘들어 졌다. 진정한 의미의 독서는 <나눔>이다. 좋은 사람들을 만나면 그 가운데 독서를 통한 <진솔한 주제 나눔>이 필요하다. 나에게 맞는 아름다운 생각과 비전을 서로 나누며 공통점을 찾아간다. 글로벌시대를 준비하는 세상에서 우리는 어떤 자세로 살아야 할까?

여름을 잘 보내기 위한 <독서코칭>은 어떤 부분이 있을까?

● 창의력을 키우는 독서를 하라.
● 일기와 수필을 통해 자신의 영역을 넓혀라.
● 인물을 살펴보고 교과서를 탐독하라.
● 시적인 글들을 살펴보고 정서공감을 찾으라.
● 미래를 준비하는 비전형 계획을 세우라.
● 청소년 문화 공간을 적극 활용하라.

위 글을 통해, 진정한 독서의 의미를 알아보자. 청소년 문화에서 비중 있는 것은 무엇일까? 여름에 준비하고 방학 기간에 학생들이 참여하는 프로그램도 많을 것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정보는 교육청 사이트나 시청 사이트와 인터넷 네이버 정보 검색을 통해 얼마든지 준비할 수 있다.

내가 무엇을 준비하느냐 에 따라서 가치 기준이 달라진다. 여름이 짧은 이유는 <준비성>으로 돌아보는 계기가 되기 때문이다. 효과적인 독서를 바라는 일은 누구나 가능하다. 아침에 일어나 소중한 공기와 바람, 향기를 맡을 수 있다면, 행복한 삶을 누리는 기본 요소를 만난 것이다.

중 2 때였을까? 전두환 정부가 광주 민주화 운동을 진압했을 시, 시골에서 순수하게 보냈다. 곤충을 채집하고 가난한 시절이기에 소를 몰고 목동처럼 매일을 보냈다. 서울이라는 거대 도시는 꿈도 못 꾸는 그런 시절이었다. 전라도 지역에 살았지만, 광주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조차 모르던 시절, 지금 생각하면 소통이 아니라, 불통시대에 살았다. 그저 하루가 가면 또다시 내일 온다기에 그럭저럭 살아가는 시절이었다.

당시, 일기를 쓰며 꿈을 키웠다. 일상적인 소재와 가난속 집안의 일들을 일기에 올려 두었다. 동생들을 보며 힘든 시절을 극복하고픈 마음으로 책을 접하게 되었다. 당시, 독서는 나에게 꿈과 유일한 희망이었다. 일찍 어머니가 소천하셔서 어머니 세글자가 마음속 깊은 내면에 자리 잡았다. 아무도 대신하지 못하는 존재감에 허탈한 삶을 산적도 있다.

어느 날, 이순신 장군을 깊게 묵상하다가 효를 효처럼 실천하고, 충을 충처럼 섬기는 인간미를 보았다. 아버지처럼 여리면서 나라의 장군으로 조선을 지키려는 굳은 의지와 절제된 삶을 보며, 부하들에게 기본을 가르치고 솔선수범하시는 이순신 장군의 선비정신을 보았다. 자신을 돌보지 않고 남을 인애하며 섬기는 이순신 정신은 어디서 나왔을까? 바로, 독서에서 시작함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여름방학을 앞두고 청소년들의 생각도 달라져야 한다. 컴퓨터나 게임, 오락과 스포츠에 빠져들어 진정한 독서의 의미를 잃어버리지나 않은지? 생각해보자.

휴대폰을 통해 독서가 방해 받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아야 한다. 미래를 준비할 청소년이기에 우리는 그들을 돌보고 길을 안내해야 한다. 행복은 소소함으로 출발하는 길이다.

▶ 다음호에 계속...

[ 프 로 필 ]
● 오세주
● 문학활동
     - 2010년 한맥문학(월간)
     - 2010년 시사문단(월간)
     - 시인, 동시작가 등단.

● 경력
     - 한국문인협회 시분과 회원
     - 이천문인협회 사무차장
     - 건국대 통합논술지도사
     - 실용글쓰기 사단법인 강사
     - 독서지도사, 논술지도사, 독서 토론지도사
     -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런 한국인 대상수상(문화부문)
     - 교육부장관상수상(독서부문)
     - 이천시장상 수상(독서)
     - 건국대 총장상 수상(공로)
     - 경기문학지외 다수 문집 기고중
     - 다솔문학 초록물결 동인지
     - 이천저널신문사 독서칼럼리스트

저작권자 © 부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