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도 시장·군수협의회와 시·군의장협의회, 전국공무원노조 세종·충남지부, 공무원노조 충남연맹 등 '충남도의회 시군 행정사무감사 조례 개정 저지 공동대책위원회'는 12일 오전 9시30부터 부여군 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시·군 행정사무감사를 즉각 폐지하라'고 요구했다.

충남도의회가 12일 오전 부여군을 방문해 행정사무감사(행감) 강행에 나섰지만 시·군의 반발로 무산됐다.

이날 감사에 나선 충남도의회 농업경제환경위원회 소속 8명의 의원들은 행감을 위해 부여군을 방문했지만, 공무원 노조 등이 출입을 막으면서 부여군 청사에 들어가지도 못한 채 도의회로 돌아갔다.

김득응 충남도의회 농업경제환경위원장은 공대위 앞에서 "도의회의 행정사무감사 추진에 반발하는 것은 지방화 시대에 헌법과 지방자치법을 무시하고 시대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농업경제환경위원회는 이 사태에 책임을 물어 법과 조례에 따라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 김득응 충남도의회 농업경제환경위원장이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도의원들은 공대위 앞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성명서를 낭독한 뒤 도의회에서 마련한 버스를 타고 도의회로 돌아갔다.

부여군의회 송복섭 의장은 "기초단체의 잘잘못을 지적하고 격려하는 것은 기초의회가 할 일"이라며 "도비를 기초단체에 내려보내는 사업에 대해 의구심이 있다면 도의회에서 예산을 편성할 때부터 철저히 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기초의회에서는 일주일이 넘게 걸려도 산더미같이 쌓여있는 행감 자료를 다 살펴보기 어려운데 도의회에서는 무슨 수로 2시간 만에 행감을 하겠다는 것이냐"며 "아버지인 국가가 내려주는 예산을 큰집과 작은집인 도의회와 시·군의회가 독립적으로 제대로 운용하면 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백영광 전국공무원 노조 세종충남본부장도 "도의원들이 지자체장과의 정치적 이해관계 때문에 행정사무감사를 강행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런 행위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부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